국가재난지원금조회 - 이의신청(1)

2020. 5. 7. 22:08생생정보

이번주 국가재난지원금 신청기간입니다.

저도 생년월일 끝자리가 '4'인지라 7일 새벽 2시에 검색했습니다.


https://www.긴급재난지원금.kr/checkRegForm.jsp

 

https://www.xn--jj0bb2kr6h965bxcbp8g.kr/checkRegForm.jsp

 

www.xn--jj0bb2kr6h965bxcbp8g.kr


▶ 주민등록상 동생 포함 5인 가구인데

 

→ 3인 가구로 나오네요.


 

 


 

1. 주민센터 전에 인터넷 검색해서 129번으로 하니 연결 어렵고,

연결 후에도 10분을 기다리게 하고 결국 관할 주민센터나 시로 문의하라는

멘트 날리고 끊어주네요.

그러려면 그런 멘트는 앞 부분에 붙이지 10분을 기다리게 하고

끊으면서 멘트 달아주는 것보다

기다리지 않고 선택할 수 있을 텐데요.

(이의 신청은 바로 주민센터로 하세요. 그러면 지역 담당자와 통화는 할 수 있습니다.)


2. 주민센터 전화 문의했더니 전화받는 분 당황하시네요.

그것도 모르고 저는 구구절절 설명했는데

답은 "담당자 연락이 갈 수 있게 하겠다~ !"

결국 이 업무에 대한 것은 잘 모른다였습니다. 그래도 전화는 친절하게 받아주셨어요.

다음부터  설명은 담당자에게만 하려고 합니다.


3. 그렇게 전화 끊고 담당자 전화 왔습니다.

구구절절 설명하니 떠 설명을 하니

주소지 변경 이력이 3월 29일 이전에 있었는지 등등 질문만 합니다.

(12년을 같은 곳에서 주소지 변경 없이 살고 있습니다)

결국 오류의 답을 못 찾네요.

이해 안되는 것을 따지니 "이건 시에서 만든게 아니라 국가에서 만든거라 모른다."

그럼 어디에 문의를 하라는 건지~~

결국 어떤 서류 필요한지 모르니 바로 안 알려주고 시에 문의해서

알려준다고 합니다.


 

"이의신청 서류 작성하고 와서 4인 가족임을 증빙하라!"

 

→ 국가재난지원금 가구원 조회 꼭 하세요.

→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이의신청은 주민센터에 미리 연락하고 가세요.


시에 문의후 온 안내 문자입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이의신청 서류 안내입니다 **

 

- https://긴급재난지원금.kr/

로 조회하여 세대정보와 정보가 불일치할 경우

- 현재는 이의신청을 통한 가구원 정정만 가능한

상태입니다.

-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 세대주 방문시 세대주 신분증 및 가구원

정정요청 서류

세대원 방문시 세대주신분증, 대리인 신분증, 세대주 위임장(도장)

및 가구원 정정 요청 서류 제출하여 이의신청이 필요합니다.

세대구성일이 표시된 주민등록등본 1부, 건강보험자격확인서 1부(본인, 배우자, 제)

- 이의신청 시 제출 서류 검토를 통해 가구원 정정여부가 결정되오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 다시한번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처음 하는 일이라 담당자분들도 모르는게 많으니 응대에 어려움이 있겠지만

오류가 난 부분을 알려달라고 하니 역시 모른다는 말씀입니다.

이런거 할 때 국가에서 미리 메뉴얼 나누어 주고 진행해 주세요.

오늘 목요일이면 4일째인데~~~


건강보험자격확인서는 국민건강보험 지사연락 →

주민센터로 건강보험자격확인서 팩스 발송 요청 →

2020년 3월 29일 기준이 중요하다고 해서

추가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도 요청


 

질문. 그럼 배우자 건강보험자격확인이 따로 필요한가요?

저는 2번 가기 싫어 배우자 것도 보내달라고 했습니다.


언론에서만 보는 국가재난자금 이의 신청했습니다. 전화 문의 할 때부터 납늑이 안되어 재 설명 요청이나 톤이 높아지면 담당자분 '화'라고 이름을 붙이고 '화내는 사람'으로 만드네요.

마지막으로 서류 안내는 문자로 보내달라고 할 때도

"화 난 것은 이해하지만~"

서류 안내를 문자로 요청했다고 해서 '화'라는 이름을 붙여 단정짓기 하지 말아주세요!

저 많은 서류를 전화 통화하며 메모 하는 것보다 문자가 확실한 소통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전화로 꼭 확인시켜야 하는 사람이 있는 다양성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요즘 '민원인 갑질'이러는데

제가 오늘 주민센터에서 받은 느낌은

이미 주변 사람들이 저를 보는 눈빛이네요.

'갑질 민원인' 이런 눈빛으로~

그리고 저는 담당자분에게 '화'를 낼 이유도 없습니다.

 

그냥 대충 달래서 보내야지 이런 말투

"지금 왜 이렇게 된 건지는 이해 되신거죠?"

이건 책임완수의 말이 아니라

"내 할 일 다 했으니 된거죠!"

이런 언어로 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