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긴급재난지원금 이의신청(2)

2020. 5. 14. 15:59생생정보

주민번로 끝자리에 따라 5월 7일 국가재난지원금 조회시 가구원수 오류가 났습니다.
안내된 메시지 대로 지역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에 가서 이의 신청을 했습니다. 이의 신청 단계에서 3월 19일 귀국한 아이의 국민 건강보험 료보함자격정지 상태라서 가구원 인원 계산시 누락되었다고 합니다.



국민건강보험의 답변은 2가지 였습니다.
1. 한달에 한 번 자동 정리 된다.(첫번째 통화 직원)
2. 원래 기본이 본인들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전화 요청해 자격정지를 풀어야 한다. (두 번째 통화 직원)
* 직원들중 누가 메뉴얼 숙지가 안되어 있는 걸까요?
* 출입국 사무소와 국민건강보험공단 중 어느 기관에서 자료 누락이 되었을까요?
* 코로나 19로 웬만하면 병원 방문을 안해 자격정지를 체크하지 못한 저희 잘못일까요?
3. 5월 7일 1시간 이상을 행정복지센터에서 이의신청 서류 넣고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보냈다는 메일이 계속 도착하지 않았다고 해서 대기하다 왔습니다.
(직원 - 잘 못 된게 있으면 연락하겠다)

드디어 5월 14일 신청기간입니다. 저는 가구원 조회를 계속 했지만 여전히 3인 가구로 조회됩니다.
* 어제 블로그에 친절한 분이 댓글을 남겨 주셨습니다.
'행정복지센터에서 이의 신청한 사람들은 18일 이후 신청 하라고 안내 받았다.'를 알려주셔서 다시 행정복지센터 담당자와 통화 했습나다.

4. Q.누가 이의신청한 사람은 18일 이후에 신청하라고 했는데 그게 맞는 말인가?
A. 시청에서 이의 신청에 대한 통보서나 문자가 갈 것이다. 현재는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고 이의 신청한 사람이 있는데 그들에게는 차액을 추후 지급할거라는 공지를 어제 단톡방에서 받았다.

Q. 그럼 나는 신청할 수 있는가?
-A. 지금 신청해도 이의신청이 등록리 되어 있으면 카드사에게 안 될 수도 있다.

Q. 그럼 추후 온라인 신청은 못 하는 건가?
A. 온라인 신청 기간이 남았으면 온라인으로 하고 아니면 오프라인으로 신청해야할 것 이다.

Q. 그런데 이의 신청을 했으면 그 다음에 어떻게 행동해야할지 안내가 없으니 답답하다. 1시간 이상을 가서 이의 신청한것에 대한 최소한의 답은 있었으면 좋겠다.
A.그것은 시에서 통보가 갈 것이다.
Q. 그럼 일반 시민이 그런 내용을 볼 수 있는 안내가 있어야할 것 같다. 이의신청이 접수 되었는지, 이의 신청한 사람은 재난자금 신청시 어떻게 해야하는지 정도는 알아야 할 것 같다. 이렇게 마냥 기다리다 전화 문의를 다시하고 하면서 불편하기도 하고 서로 감정이 상할 수도 있는 것 같다.
A. 지침이 바뀌니 공신력 있는 말을 해야하는 곳이라 답을 못하는 것 같다. 이후로 공지가 수시로 바뀌어 이의신청하는 사람들에게 안내해준 내용이 다르다. 이것도 바뀔수도 있다.(누구나 책임지는 말은 하고 싶지 않을 수 았갰죠.)

* 그렇죠. 국가기급재난지원금을 다루는 일을 하는 사람도 받는 사람도 다 처음이라 시행착오가 있겠지만 최소한의 답변은 받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그래서 시 홈페이지라도 안내가 되었으면 좋겠다. 18일 이후 신청이라던가 이의신청 결과까지 기다리던가 등등의 안내가 있어야지 이의신청한 사람들이 답답하지 않을 수 있다.

■ 통화 종료 후 그래서 삼성카드로 들어가 재난자금신청하기 항목으로 들어가 보았습니다.
역시 이의 신청으로 인해 지급이 불가하다고 나옵니다.


*정리하자면 긴급재난자금 신청을 먼저 하고 이의 신청 한 사람들은 추가로 지급될예정이다.
긴급재난자금 신청 전에 이의 신청한 사람은 현재 지급이 안 되고 있다. 추후 시청에서 이의신청에 대한 답변이 문서나 문자로 오면 그 안내대로 진행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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