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보우-푸드테라피 (갈등해결,의사소통,놀이인성)

2020. 4. 22. 03:18집단상담 및 집단교육

2019년 성남관내 3학년 친구들과 2시간씩 4회기 진행했습니다.


학교 강의를 가면 저는 우선 주변 환경을 살펴봅니다. 주변 환경에 따라 학생들의 특성과 가정에서의 소통 정도를 파악할수 있으며 라포형성을 위한 많은 정보들이 담겨 있습니다.

아침 7시20분에 출발했는데도 고속도로에서 길이 막혀 간신히 수업시간에 맞추어 갔던 악몽도 떠오르지만, 유난히 회기가 거듭될수록 아이들의 변화가 눈에 띄었던 학교였습니다.

담임선생님도 내년에도 꼭 와 달라 부탁하셨던~

그리고 복지사샘과 담임샘과 협조가 잘 이루어져 다양한 활동속에 전 학생들의 특성을 파악해서 짧은 시간내 행동 수정 개입이 가능했었습니다.

 

레인보우 과자와 이쑤시개로 처음에는 별모양 정도의 개인 활동에서 모둠 활동으로 확장해 진행합니다.

* 먹을수 있는 것과 활동에 사용할 것을 2가지로 분리해 놓습니다. 먹고 싶지만 모둠활동에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조절하고자 하는 모습이 보이고, 혹 비난하고 갈등하는 친구들이 생기면 즉각적인 개입을 통해 갈등해결을 실습해 볼 수 있습니다.

재료 준비를 부탁드렸는데 복지사샘이 먼저 복지실에서 활동을 하셨다고 합니다.
복지실에서 샘을 힘들게 했던 친구가 같은 재료로 활동하는 시간에 재료 특성과 생각의 문을 열어서 인지 잘 해 내고는 자신감이 생겨 목소리도 커지고 모둠 친구들을 리드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레인보우과자를 활용한 푸드테라피 활동은 유아동~ 성인을 아우를수 있는 재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