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인성 - 낙하산 던지기

2020. 4. 21. 00:22집단상담 및 집단교육

인성[ 人性 , personality] 이란?

자신만의 생활 스타일로서 다른 사람들과 구분되는 지속적이고 일관된 독특한 심리 및 행동 양식이다.  네이버 지식백과(특수교육학 용어 사전)


인성은 내적 동기나 욕구와 이들의 표현을 조절하거나 제한하는 내외적 통제 간의 화해를

나타내는데, 이는 개인과 그의 환경 간에 안정적이고 호혜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기능하기 때문이다. 달리 표현하면, 인성은 일상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개인의 방법을 특색지우는 일련의 습관이라 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인성 [人性, personality]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2009., 국립특수교육원)


인간의 본성(本性), 또는 성격(性格)이나 인격(人格)과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고, 지(知)·정(情)·의(意)를 모두 갖춘 전인(全人, Whole Person)의 특성을 의미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함. 인성(人性)은 ‘사람의 성품(性品)’, 즉 ‘사람의 성질(性質)과 품격(品格)’을 줄인 말인데, 이를 좀 더 자세히 풀어서 설명하면 성질(性質)은 '마음의 바탕'이고, 품격(品格)은 '사람된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동아엠앤비 출판사)


 

아동·청소들은 학교의 교실, 복도, 강당, 운동장 등에서 또는

놀이터나 학원 등의 생활 공간에서 서로 힘을 합하고 함께 땀 흘리며

소통과 협력을 통해 삶을 배우고 성장합니다.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고, 함께 의견을 나누면서 책임과 존중이 자라게

됩니다. 놀이 활동을 통해 '나'의 중심에서 '우리'를 중심으로 생각하는 경험을 통해 배려가 자라고 즐거움도 배가 될 수 있습니다.

 

그동안 학생과 성인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놀이 인성' 특강을 정리하고 함께 나누려 합니다.

 


 

오늘은 '낙하산'을 활용한 놀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놀이의 도구는 우리의 추억에 있는 작은 문구점에서도 만날 수 있는 것으로

준비해 보았지만,

작은 문구점들이 사라지면서 점점 이런 소소한 장난감들을 만나기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처음 '낙하산'을 구입했던 곳은 다이소였는데,

추가 구입을 위해 방문 다이소에는 더 이상 제가 원하는 '낙하산'을 구할 수 없게 되어

G마켓에서 대량 (30개) 주문해서 사용 중에 있습니다.

 

 


 

놀이는 아이들만 좋아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회사 워크숍이나 단체 등에서 주최하는 행사에 가면

MC들의 한 마디 한 마디, 배꼽이 달아나도록 웃고 있고,

 

그들의 지시를 잘 알아듣고자 눈을 반짝거리며 집중하며 게임을 즐기는 모습들을

본 기억들이 있을 것입니다.

사실 저는 학창시절 잘 놀던 사람이 아닌지라

강의 준비를 위해서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지만

제가 특강을 하며 가장 성취감과 단시간에 목표로 했던 '인성 단어'의 교육적 효과를

얻었던 분야입니다.


 

놀이 인성 - 낙하산 던지기

▶저학년 :

- 낙하산 던지기 활동 전 규칙을 설명합니다.

(규칙을 잘 지켜야 하는 이유 : 낙하산의 플라스틱 사람이 날아가서 다치는 경우도 있음)

- 발이 선을 넘으면 안 되고, 낙하산을 둘둘 말아도 안 돼요! 그냥 던져 주세요!

- 낙하산에 번호를 적고 자기가 잡은 낙하산의 번호를 확인해 줍니다.

- 낙하선 던지기를 할 때 하나, 둘, 셋에 맞추어 함께 던져야 함을 알려 주세요.

(이기고 싶어 하는 학생들이나, 놀이에서 자기가 리드하고 싶은 학생들은 다른 친구들이

다 던지고 나서 던지려고 합니다.)

- 놀이의 주도권은 집단 강사가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학생들이 놀이의 규칙을

바꾸고자 할 때는 중간에 게임 규칙을 바꾸지 않고, 그 놀이가 끝나고 다른

친구들과의 합의 과정을 통해 놀이 규칙을 변경하도록 합니다.

- 놀이에서 지고 우는 아이들이 생기고는 합니다. 그렇다고 그 자리에서

그 학생을 위해 놀이의 규칙을 변경하지 않도록 합니다.

추후, 다른 놀이를 진행하면서 그 학생이 할 수 있는 것을 제안하도록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놀이 과정 속에서 집단원 한 사람, 한 사람에 대한 관찰이 중요합니다. )

- 모둠별로 나와서 한 번, 또는 두 번씩 던져 대표를 뽑아 모둠 대항을 준비하도록 합니다.

 

*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신 분은 따로 연락을 주시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초등 1학년 학기 초반부터~성인 대상으로 산만하고 규칙을 지키지 않는

집단에 적용하여 행동 수정 및 인성 교육까지 활용 가능합니다.

낙하산이 없을 경우는 종이비행기를 접어서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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